마이산 청소년 야영장

야영장안내

마이산

마이산과 조선창업

마이산은 조선 개국과 연관이 깊은 곳이다. 태조(이성계)가 왕이 되기 전 신선이 나타나 "이 금척으로 삼한 강토를 다스려 보아라." 하는 꿈을 꾸었다고 한다. 즉 새로운 왕이 될 수 있는 계시를 받은 것이다.

고려 말 남원 운봉(황산대첩)에서 아지발도를 장수로 한 왜구를 크게 물리치고 개선 길에 마이산에 들렀다가 깜짝 놀라게 되는데 꿈에서 신선으로부터 금척을 받은 산이 마이산과 흡사했기 때문이다. 태조는 이때부터 "나에게 이 땅에 새 나라를 건설하라는 신의 뜻이로구나."하고 생각하였다 한다.

그 후 이곳에서 백일기도를 드리고 심었다는 수령 약 650년 되는 청실배나무(천연기념물)가 은수사 경내에 있으며 왕의 용상에만 있었던 "일월오봉도"는 마이산을 남쪽에서 보고 그렸다고 전해진다.

수마이봉 바로 아래에 위치한 은수사 태극전에는 조선 태조가 왕이 되기 전 꿈에 금척을 받는 몽금척도(夢金尺圖)와 금척의 복제품이 있고 용상 뒤에는 일월오봉도가 그려져 있다. 또한, 태조가 금척을 하사받은 내용을 정도전이 금척무(金尺舞 - 宮中呈才 : 대궐 잔치용 歌舞)로 제작하여 500년 동안 나라의 경사 때마다 궁중에서 공연되었으며 이 금척무는 현재 궁중무용 1호로 지정되어 진안에 전수되고 있다.

이처럼 조선 개국과 많은 연관을 가지고 있어 매년 조정에서 관원을 보내 마이산에서 산신제를 모셨으며 지금도 진안 군민의 날에 마이산(은수사)에서 산신제를 봉행하고 있다.